본문 바로가기

정보

[Notion] 노션 한국어 설정 방법

 

 

 

노션에서 메일을 받았습니다.

드디어 한글 패치가 완료되었다고 해요.

어려운 영어는 아니지만 모국어가 그리울 때가 있습니다.

 

노션

공동작업을 하는 건 아니라 굳이 노션을 사용해야하나 싶었어요.

그렇지만 있어보여서 시작했고, 사용해보니 원하는 템플릿으로 메모를 작성한다는장점이 있습니다.

개인 기록용 블로그 느낌입니다.

 

원래 유료 구독을 하지않으면 사용하기 어려웠으나 현재 구독을 하지않아도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이 풀렸습니다.

저는 학교 계정을 사용중이라 더 높은 등급을 무료 사용중입니다. 

전 개인용으로 쓰기 때문에 차이는 없습니다.

 

저는 할 일을 정리하고 기록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J인가 싶지만 P답게 계획을 실행하진 않아요. 

그래서 노션으로 주로하는 건 기록입니다.

 

독서 감상문,대외활동이나 자격증, 학교 공부 등 정보나 할일을 정리, 기록할 때 좋습니다.
적절한 템플릿을 골라 비교적 자유롭게 배치하고 파일 자료도 업데이트 가능합니다.
그래서 자유로운 개인용 블로그 사이트를 운영하는 기분이 들어요.

 

원한다면 다른 사람도 들어오고, 수정할 수도 있어 협업용으로 사용됩니다.

노션의 활용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한글로 설정하는 방법

 

준비

- 데스크탑

 

모바일, 아이패드 등 어플에선 안되고 꼭 데스크탑으로 켜주셔야 합니다.

데스크탑 내 어플은 가능해요

아이패드 사파리를 통해서 데스크탑 모드로 들어갈 땐 안되었어요.

 

왼쪽 메뉴에서[Settiongs & Members]클릭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① [Language & region]클릭

② [English]클릭 하여 [한국어]선택

 

아래와 같은 창이 또 뜹니다

[Update]클릭

 

 

알아서 완료 됩니다!

혹시 적용이 안되었다면

창을 껐다가 다시 켜주세요.

 

처음엔 노션 앱을 다시 켜지 않아도 적용이 바로 되었는데 두번째에서는 적용이 안되었어요.

잘 안될 때는 역시 재부팅이 답이에요

노션 앱을 껐다 다시 실행시키니 되었어요.

 

 

흠 근데 모바일, 아이패드 어플은 껐다 켜도 바로 한국어 연동이 안되네요

하지만 삭제 후 재설치까지 고민했지만 너무 귀찮아요.

다행히 두 세번 어플을 껐다 킨결과 연동이 되었습니다

 

한글 설정 후 변경되는 부분

 

추가로도움말도 한국어로 패치되었어요.

링크 첨부합니다.

 

도움말과 지원

 

 

어플 내에서도 [Help] [Open Help & Support] 를 이용해 들어 갈 수 있습니다.

 

<<<수정>>> 탭도 한국어 패치가 되었어요.

그러고보니 탭은 한국어 패치가 안되었네요.

이렇게 들어가면 나오는 사이트는 한국어로 나옵니다.

 

 

 

 

 

저는 처음 사용할 때 하나하나 눌러보고 사용법을 익혔어요.

위 도움말을 참고하면 이제는 모두 쉽게 사용하실 수 있을 거에요.

 

<<< 수정 >> 다시 시도해보니 영어 명령어 입력도 됩니다!

기존 사용자에게 단점은 /page이런 영어 명령어 입력이 익숙해졌는데 지원을 안해줘요

/페이지 이렇게 정직하게 한글로만 됩니다.

 

 

 

기존 이용자가 한국어로 설정해도 사용시 어색하거나 불편한 점이 없네요!
기존 사용자들은 굳이 한국어로 변경하지 않고 영어 그대로 사용하는 게 편할 것 같습니다.
처음 사용하는 이용자들은 한국어로 변경하고, 도움말도 참고하면 좋습니다.

 

다음에  대학생 및 일반인을 위한 사용방법과 단축명령어 등을 소개해보겠습니다.